돈이 되는 프리미엄 정보

직장인대출서류 알아보기

신용대출 2019.11.20 댓글 Money Day

목차

    직장인대출서류


    금융기관을 방문해서 정보를 알고싶어도, 시간을 쉽게 낼 수 없는 직장인들이 많습니다. 물론 저 역시도, 이직하기 전까지 일과 중에 점심시간까지도 마음대로 자리를 비울 수 없는 직업이었구요. 저처럼, 직장내 휴식시간은 있지만, 마음껏 사용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실제 대출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공통적으로 요구하는 서류 목록과 발급 방법까지도,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각 은행에서는 기관과 협력 된 회사의 직원일 경우, 우대금리나 기타 혜택을 제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경우 개인이 아닌 회사의 정보를 통해 진행이 가능하므로, 가장 먼저 회사가 등록 된 금융기관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고, 해당 금융기관에서는 우리 회사에 대한 혜택이 있는지 물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공통적으로 금융사에서 별도의 상품으로 이용할 수 있는 직업군도 있습니다.
    정규직 공무원, 군인, 교사, 전문직(의사,변호사 등), 금융권 종사자(1금융기관의 정직원, 또는 은행연합회나 신용보증재단 등과 같은 금융권 연계 직군)  의 경우는 해당 직종의 고객만 신청할 수 있는 상품이 따로 준비되어 있거나, 퇴직 후에도 국민연금 외에 직종에서 따로 연금을 받을 수 있는 공무원, 교사 등의 경우는 별도의 재직 기관 확인을 필요치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외의, 이제 대부분에 속하는 일반 기업 또는 회사에 근무하는 직장인의 경우, 대출을 위해 필요한 서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신분증으로 가능한 것은 주민등록증, 자동차 운전면허증, 국내에서 발권한 여권까지만 해당하며, 학생증이나 사원증을 제출하셔도 불가합니다.

    (위조의 가능성이 있는 경우는 불가합니다.)

    또, 등본을 가져와 본인 확인을 요청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간혹 진행 중에 등본이 필요한 경우, 등본을 요구하기는 하지만, 등본에는 사진이 부착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본인확인을 위한 신분증으로는 부적합 합니다. 


    두번째는, 소득을 확인하기 위한 서류가 필요합니다.

    근로자용 소득금액증명원을 제출하셔야 하는데요, 다소 낯설으실 수도 있지만 '국세청 홈택스'에 방문하시면 본인 인증을 통해 쉽게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연초라면, 연말정산을 위해 근로소득원청징수영수증이 있다면, 이것으로 대신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은 바로 재직 확인을 위한 서류로, 실제 근로 여부와 함께 재직 기간에 대한 확인이 함께 이루어 집니다.

    작은 규모의 회사는 경리나 또는 사업주에게 '재직중명서' 발급을 요청하면 받으실 수 있고, 부서로 나뉘어져 있다면 인사과에 의뢰하시면 됩니다. 

    만일, 이런 이야기를 누가 아는 것이 싫어 스스로 해결하고 싶으신 분들은, 건강보험 자격 득실 확인서로 대신하셔도 되는데요.

    직장에 취직하며 4대 보험을 납입하며 직장건강보험으로 가입되기 때문에, 이로도 대체 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 사이버민원센터'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을 통해 발급 가능하시며, 프린트 뿐만 아니라 팩스까지 지원하고 있어, 실제 금융사로 바로 팩스 전송까지 가능하니, 서류를 첨부해야 할 경우라면 회사에 근무하면서도 은행으로 바로 보내줄 수 있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가끔 4대보험에 가입되지 않는 직군이 있습니다. 그럴 경우는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로는 불가하고, 꼭 재직증명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일부 국가직의 경우, 민원24를 통해서도 재직증명서를 출력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직장인들이 대출을 진행 할 때 필요한 가장 기본이 되는 서류에 대해 알아보고,  발급 방법까지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실제 진행 과정 중에는 위에서 살짝 말씀드렸지만, 등본이나 기타 다른 소득 요건의 확인이 필요한 서류들이 필요할 수 있으며, 개인의 신용등급이나 소득에 따라서도 진행 여부가 판단이 되니, 우선 기본적인 준비를 해두시며 본인이 이용할 수 있는 저금리의 은행을 찾아 비교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은행별, 저축은행별 신용대출 금리 비교 글도 함께 참고하세요^^


  • 2019년 10월. 저축은행 신용대출금리 비교
  • 은행별 신용대출 금리비교
  • 댓글